테조스서울은 AWS ( 아마존 웹 서비스 )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AWS는 전 세계적으로 165개가 넘는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여 완벽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포괄적이며, 널리 채택되고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Tezos Seoul is built on AWS (Amazon Web Service). AWS has more than 165 data centers around the world to provide complete functionality and services. Tezos Seoul is securely managed on the world’s most comprehensive and widely adopted cloud platform.

테조스 서울의 시스템 구조

서버는 컴퓨팅 집약적 작업을 실행하는 데 적합한 장비로 채택하였습니다. 고성능 컴퓨팅 작업에 이용되며 4개의 CPU, 빠른 SSD로 최적화된 환경에서 노드가 구동되고 있습니다. 만일의 서버 장애를 대비하여 Google 서버 1대를 여분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비상 상황에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구글 서버 노드는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고 있습니다.

실시간 점검 시스템 운영

현재 베이킹되고 있는 노드에 장애가 발생했을 시 실시간 시스템이 자동으로 검증하여 24시간 노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검 시스템에서 관리되고 있는 노드는 총 3개 ( 테조스서울 노드 2개, 파트너 베이커 노드 1개 ) 이며 노드 시스템 관리자가 알림을 받아 문제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점검 시스템에서 서버 라이프, 노드 싱크 상황을 항시 파악하고 있으며 구체적 문제 상황을 메일 알림으로 보내줍니다. 언제 어디서든 장애 상황을 알 수 있어 베이킹이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보다 많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파일 자체 제작 및 교체

테조스 노드를 SSD 환경에서 구동하더라도 용량이 비대해지면 노드의 성능 저하를 막을 수 없으며 베이킹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테조스서울은 베이킹 시스템을 항시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알맞은 시기에 스냅샷 DB를 교체합니다. 주로 교체 작업은 30일~50일 간격으로 진행되며 최적화된 볼륨에서 노드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에 이용되는 스냅샷 파일을 타 베이커 및 재단에 의존하지 않으며 자체 제작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